K-뉴스룸

[인천교육청] 인천강화교육지원청, 코딩으로 사고력을 키우는 강화 영어캠프

박미정 기자 | 기사입력 2024/07/22 [12:27]

[인천교육청] 인천강화교육지원청, 코딩으로 사고력을 키우는 강화 영어캠프

박미정 기자 | 입력 : 2024/07/22 [12:27]

 

인천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환)은 20일까지 1박 2일간 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관내 중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코딩으로 사고력을 키우는 영어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캠프는 일반적인 과학 분야의 로봇 코딩이 아니라 동화 이야기를 재구성해 코딩으로 전개하는 인문 분야를 통한 사고력 증진 활동으로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scratch)를 사용해 컴퓨팅 사고력을 배우는 상호작용형 콘텐츠로 제작했다.

 

참여 학생 30명을 10팀으로 나눠 팀마다 양치기소년, 백설공주, 아기돼지 삼형제 등 이야기를 코딩하고 결과물과 코딩 과정을 영어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화가 가진 기존의 에피소드를 대화형 방식으로 설계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전개와 결말을 만드는 과정을 경험하며 그 과정에서 팀원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소통하며 활발하게 협업했다.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한 닐 뉴욕주립대 드림슨 교수는 “학생들에게 좀 더 높은 기대치를 갖고 어려운 과제에 도전해 성취감을 느끼는 활동은 교육적으로 의미가 크다”며 “이야기를 창작하고 코딩 프로그램을 익히는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집중적으로 해냄으로 자기 효능감을 키우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영어, 코딩, 창작을 결합한 이번 학습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과 경험은 그 자체가 목적보다 다른 것을 더 배우기 위한 수단”이라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및 탐구하는 학생으로 성장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